이원욱 의원, '동탄~청주공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반영 '환영'

화성온뉴스 승인 2021.04.22 15:42 의견 0


이원욱 위원장(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경기 화성을)은 국토교통부가 22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동탄~청주공항을 잇는 수도권내륙선이 포함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수도권내륙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해 이원욱 위원장은 수도권내륙선과 관련된 의원들과의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국토교통부에 동탄시민의 수도권내륙선 구축에 대한 간절한 뜻을 전달해왔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올해부터 2030년까지 10년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속, 광역철도 등의 국가철도망 건설계획을 정한다.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지방 대도시권 생활여건 등을 고려하여 동탄~청주공항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등 8개 노선의 건설계획이 포함됐다.

향후 사업이 완료되면 동탄역에서 청주공항까지 단 34분 만에 주파가 가능해져 수도권 중심지역과 중부 내륙 간의 교통접근성 개선 효과와 함께 철도 노선이 통과하는 경기도, 충청북도 등 지역에 약 2만 4천여 명의 고용유발효과, 약 5조 7천억 원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원욱 위원장은 "그동안 수도권내륙선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포함을 위해 경기도와 충청북도 등의 지자체 지역구 의원님들과의 소통과 함께 수도권내륙선과 연관된 지자체 사이에 공동협약 체결이 이루어지는 등 계속 노력을 해왔다"라면서 "앞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수도권내륙선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된다면 화성 동탄 시민들의 타 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과 국토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화성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